(International)Politics

비록 가까운 시기는 아닐 지라도 통일을 - 모든 민중이 초석을 놓는 각고의 노력으로 - 이룩해야 함다(수정ㆍ편집 10/28등)

yeejooho 2022. 10. 26. 06:53

 

관련사진보기

 
독재자가 정치적 위기에 몰리거나 대국민 속임수가 필요할 때이면 어김없이 꺼낸 카드가 있다. 희생양 만들기다. 한승헌이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기 즉 박정희ㆍ전두환ㆍ노태우 정권시기에 특히 극심했다.

쿠데타로 정권을 탈취한 박정희의 목표는 장기집권이었다. 1967년 재선에 성공한 그는 자신이 만든 헌법에 '3선금지 조항'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같은 해 6월에 실시하는 제7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개헌선을 넘는 의석이 필요했다.

총선은 3.15 부정선거를 뺨치는 관권개입ㆍ금품수수ㆍ선심공세ㆍ향응제공ㆍ유령유권자조작ㆍ대리투표ㆍ공개투표ㆍ야당참관인 폭력행사 등이 거침없이 자행되었다. 공화당은 개헌선(117명)을 훨씬 넘는 130석을 얻고, 신민당은 44석에 불과했다. 신민당은 전면 재선거를 요구하며 등원을 거부했다. 

여기에 같은 해 5월에 발생한 세칭 '복지회사건'은 권력내부에서 금기시된 후계문제가 김용태 등 친 김종필계 의원들에 의해 추진되다가 드러났다. 위기는 집권세력 내부 분란까지 겹치게 되었다. 6.8부정선거 규탄시위가 거세게 일어나자 정부는 6월 15일 전국 28개 대학과 57개 고등학교에 휴교령을 내렸다. 7월 3일에 1만 4000여 명의 대학생이 다시 부정선거 규탄시위를 벌이고 일부 시민들도 합세하였다. 박정희 정권 최대 위기에 내몰렸다.

중앙정보부는 7월 8일 '동백림 거점' 북괴대남 공작단사건 이라는 어마어마한 공안사건을 발표했다. 104명이 연루되었다. 구속인 중에는 서독 거주 작곡가 윤이상, 파리 거주 화가 이응로, 서울대 조교수 강빈구, 서베를린대학 박사과정 임석훈 등 다수의 예술인ㆍ유학생들이 포함되어 국내외적으로 크게 관심을 모으고 파문을 일으켰다. 구속 기소된 사람이 34명이고 한승헌은 이응로 화백 부부의 변론을 맡았다.

이화백은 6.25 때 행방불명된 아들이 북한에 살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그 혈육을 만나게 해준다는 북한측 공관원의 말에 따라 동백림에 갔다가 헛걸음만 하고 돌아왔는데 뜻밖에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묶인 몸이 되었다.

그는 구치소에서의 첫 번째 변호인 접견 때 "내가 평양이 아닌 서울에 와서 이런 수모를 겪을 수가 있느냐"며 몹시 분개했다. 박정희대통령 중임 경축식에 해외에서 국위선양을 한 유공자로 초대한다기에 따라왔는데 그처럼 대통령의 이름까지 판 속임수가 더욱 괘씸하다며 분을 삭이지 못했다. (주석 8)

정보부 요원들은 박정희 대통령의 중임 경축식에 초대하는 것처럼 속여 해외유력 한인들을 귀국시켜서 법정에 세웠다.

12월 13일 오전에 열린 1심 선고공판에서 재판부는 조영수(34ㆍ전외국어대 강사ㆍ정치학박사), 정규명(프랑크푸르트대학 이론물리학 연구원) 두 사람에 대하여 간첩죄 등을 적용하여 사형을 선고하였고 사형이 구형된 윤이상 씨에겐 무기징역을, 무기징역이 구형된 이응로 씨에겐 징역 5년을 선고했다. 그밖의 피고인들에게도 중형이 떨어졌다.

항소심 법정에서 나는 "65세 노인더러 5년 징역을 살라니 우리의 평균 수명에 비추어 무기징역과 무엇이 다르냐. 1심 판결은 사실상 검사의 구형량과 똑같은 것이어서 부당하다"고 따졌다. 

그런 변론의 효험 때문이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항소심에서는 2년이 줄어든 징역 3년이 선고되었다(이화백은 구속 2년반 만에 형집행정지로 석방되어 파리로 돌아갔다). (주석 9)

한승헌은 김재옥 변호사화 함께 이응로 화백의 <상고 이유서>에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피고인은 한국이 낳은 불세출의 예술가로서 세계 화단에 알려진 거성이었을뿐더러 본건 소유의 발단이 또한 원 판결도 긍인한 바와 같이 아들 문세의 근황을 알고자 한 데 있을 뿐이요, 달리 본건 소위를 통하여 그밖에 또 무엇을 노렸을 리가 없었음이 분명하거늘, 그와 반대로 볼 무슨 사정이 없는 본건에 있어서 이적의 정을 알았다고 획일적으로 단정함은 일종의 억측에 상사(相似)한 추리이며, 전후가 당착되는 이유의 모순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주석 10)


주석
8> 한승헌, <분단시대의 법정>, 29쪽, 범우사, 2006.
9> 앞의 책, 30쪽.
10> <실록(1)>, 160쪽.
 

(거북이 註) 다까기 마사오의 희생양이 된 고암 대부께서 결국은 돌아가실 때까지 그리운 고국/고향 땅에 귀국하지 못하셨다.

 

이응로의 '수(壽)'

 

바위에 음각한 이응로 화백의 작품. 두 점이 남아있다.

 

고암(顧菴) 이응로 화백의 생가 모습

 

충절의 고향 충남 홍성의 고암근린공원 모습

https://naver.me/FRWVDJr3

 

청담동 의혹에 얼굴 붉힌 尹 "저급한 가짜뉴스"(종합)

윤석열 대통령이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두고 “그런 저급하고 유치한 가짜뉴스 선동은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니 솔직히 말해서 입에 담기도 (부적절하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윤석열

n.news.naver.com

&
https://naver.me/xUtDSPO6

 

한동훈 "술자리 의혹, 법적 책임 묻겠다"…우상호 "역대급 장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른바 ‘청담동 심야 술자리’ 참석 의혹과 관련해 법적 대응을 예고한 데 대해 “역대급 법무부 장관”이라며 비판의 각을 세웠다. 우상호

n.news.naver.com

하나(1)엊그제 뉴스에 "새끼 윤썩렬" 한동훈과 이세창 우파 정객등이 딱 잡아떼며 酒邪주사犬통령 술자리 의혹을 적반하장으로 부인 하기에 술판 주인공중 남은 윤똥犬통이 과연 뭐라 할지 궁금하던 차에 꼭 또(라이)럼프 美극우 半틀러식 "가짜뉴스"云云하는 본인의 거짓 답변을 들으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지금 윤똥犬통 정권은 사리가/경우도 절대 아니다.

똥성악마ㆍ악귀나 진배없이 나쁜 최악인 깡패정치의 승냥이 패거리 정권이다.
안보 차원의 거짓말도 능사이고 간댕이가 부어 배 밖에 나온 尹퇘야지 가이쉐키가 앞으로도 가관일 것이다. 윤똥犬통 개자식이 국민을 속이고 등쳐 먹는 썩은 구태 수법이 무궁무진 할 것 아닌가? 미친년놈 정치 사기 부부는 당장 퇴진하랏~! "저질 유신의 '저지리' 나팔수"윤統 입은 거짓말 제조기, 똥구 주둥이! 에헤~쩝 쯧 쯧

https://twitter.com/yeejooho/status/1576084658030116864?t=KOAeo2pext1iOSv3lAWkZQ&s=19https://twitter.com/yeejooho/status/1576084658030116864?t=KOAeo2pext1iOSv3lAWkZQ&s=19

 

트위터에서 즐기는 jooho  yee

“https://t.co/J6aqVG8qZ4 옳소 옳소~! 퇴임후에도 민족의 린치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시는 박 前국정원장님의 전도에 건강과 행운을 기원해 마지 않습니다. 으랏차차차 (꾸벅)^^*^^*”

twitter.com

https://twitter.com/yeejooho/status/1587578366580117504?s=20&t=pn0i6U3H36OLFb9dJCRwDw

지난달 31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 부근에 마련된 추모공간에 미국인 희생자 2명의 사진이 붙어 있다. 이날 추모공간에는 일반 시민들의 추모 행렬이 끊이지 않았다.

▲샘해밍턴(한국명 정태오/개그맨)이 게재한 이태원 참사 애도 포스터

언제나 큰 시국사건/대형참사에  존재했던 어둠의 세력은 이태원 대참사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고 구체적 사실들은 조작-날조/짜깁기 하겠지 뭐~여튼 총체적/구조적 부패와 썩어 문드러진 미친년놈 윤깡통 부부를 정점으로 최악의 도덕적 타락인 現정권은 日빠 극우 집단 강도패거리들이다. 앞으로 일본 똥구 빠느라 정신 없을 것! 정치 모리배 살인 정권 아웃! 퉷퉷 퉷

청년들이 2일 오후 6시34분 이태원 참사 현장 맞은편 이태원역 인근에서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과 엄중한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침묵시위를 하고 있다. 2022.11.02 ⓒ민중의소리 (기사보기 ==> https://vop.co.kr/A00001622498.html )

 

윤똥犬통 미친년/놈들과 그 꼬붕 몽키족 후예는 개돼지보다 못한 매국노들~!

(관련 기사/트윗 보기==>https://vop.co.kr/A00001622658.html & https://twitter.com/yeejooho/status/1586141329171501056?s=20&t=aZwP_mudF9OUwBBzTblGsg)

다시 말씀드리지만 지금 尹똥犬통 살인정권은 꼭 다까기 마사오의 공안정국 (빙의≒)재판이고 딱 유신 독재의 부활입니다.

https://twitter.com/yeejooho/status/1590607487262429184?s=20&t=zxnMq5gxKRReJH4UnIlLdw

https://twitter.com/yeejooho/status/1588310481173110784?s=20&t=zxnMq5gxKRReJH4UnIlLdw

 

ps.  징글 징글한 미쿡 똥개들의 실시간 똥테러/똥성혼 미쿡을 고발합니다. 잊지 마십시요. 선의의 동포분들~!미쿡 똥개들의 똥테러들은 이미 올린 글마저 엉뚱하기/더럽기 그지없이 철자를 -이간질인지-변조 날조하기도 하고 계속해서 실시간으로 발간포式으로 바이러스/버그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테러를 자행합니다.  반복이 불가피한 욕지거리 퍼나르기 복사ctrl+v 내용을 전혀 다른 것으로 바꿔버림 혹은 복사 내용을 조작하는 방법등이 한 사례입니다.  미 제국주의 박살~! ㅡ 똥성 타도 야전 사령관 올림(꾸벅)^^;;;